코로나 지원 끊기는 면세점…"특단 대책 필요해"

이정민 기자 | 기사입력 2020/10/21 [10:32]

코로나 지원 끊기는 면세점…"특단 대책 필요해"

이정민 기자 | 입력 : 2020/10/21 [10:32]

사진=뉴시스    

 

[소비자고발뉴스=이정민 기자]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관세청이 지난 4월 말 면세점 업계를 지원하기 내놓은 각종 대책 시효가 오는 29일 종료되면서 업계 고민이 다시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정부 지원마저 받지 못하면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면세점 업체는 관세청이 지원 기간을 연장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세청이 면세점 업계를 뒷받침하기 위해 내놓은 핵심 대책은 '제3자 국외 반송'과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다. 제3자 국외 반송은 국내 면세점이 코로나 사태로 입국이 어려워진 해외 면세 사업자에게 세관 신고만 마치면 면세품을 원하는 장소로 보내주는 것이다. 가령 따이궁(代工·중국 보따리상)은 한국에 오지 않고도 현지에서 물건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제3자 국외 반송이 사실상 면세점 주수입원이 됐다.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이 조치 5개월 간 늘어난 업계 순매출은 5865억원이었다.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는 면세 물건 국내 통관을 허용해 국내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게 한 조치다. 원래 규정은 팔리지 않아 창고에 쌓인 물건은 소각하거나 공급자에게 반품만 가능하게 했는데, 면세업계 경영 악화가 심각해지자 이들 제품을 국내에 팔 수 있게 한 것이다.


문제는 지원이 29일로 끝난다는 점이다. 코로나 사태 초기만 하더라도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상황이 이처럼 오래 지속될지는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원 기간을 일단 6개월로 한정했다. 하지만 코로나 종식이 언제 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자 업계는 면세 산업 부활을 위해서라도 관세청이 앞으로 더 도와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당장 지금 매출 문제도 있지만, 코로나 종식 후 면세업계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면세점 업체와 경쟁하면서 경영 정상화까지 달성하려면 정부 지원은 필수"라고 했다.


현재 면세점 업계는 제3자 국외 반송과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 외에 추가적인 지원 방안도 나올 필요가 있다고 본다. 내국인도 면세품을 면세 한도인 600달러 범위 내에서 구매할 수 있게 한다든지, 면세 쇼핑이 허용이 안되면 해외 직구처럼 150달러 한도 낸에서 온라인 구매를 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나왔다.

 

중국이 내국인 면세 특구인 하이난을 적극 지원하는 것처럼 우리나라도 제주도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중국 정부는 지난 6월 하이난 연간 1인당 면세 한도를 3만 위안에서 10만 위안(약 1700만원)으로 올렸다. 면세품 품목을 38개에서 45개로 늘리고 쇼핑 횟수 제한도 없앴다. 하이난을 방문한 내국인은 180일 이내에 온라인으로 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게 했다.


한편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9867억원으로 바닥을 친 뒤 매달 상승해 지난 8월엔 1조4441억원까지 올라왔다. 코로나 사태 직전이었던 지난 1월엔 2조247억원이었다. SGN

 

ljm@economicpost.co.kr

 

소비자고발뉴스 취재부 이정민 기자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